[엔키아] 10년 근속은 아무나 하나?

1-3-5-7의 법칙

 

 

직장인들에게는 1-3-5-7의 홀수 법칙이 있다고 하죠? 직장생활을 하면서 1, 3, 5, 7년차 홀수년도 마다 머리 쥐어 뜯는 고민을 하며 봉투 하나 내던지고(누구나 가슴속에 사표 한장쯤은 품고 있지 않나요) 떠나고픈 마음이 든다고 합니다. (저만 그런건 아닐거에요….) 물론 섣불리 실행에 옮기지는 못하고 잠깐 고민하다가 어느새 또 열심히 일하고 있는 우리 자신을 보면서 ‘아, 이렇게 고비가 또 지나가는구나..’ 하고 이겨내는 것 같아요.

My "Office" at G5
△ 출처 : flickr by  Mike Sisk

혹시 대한민국 대기업 직원들의 평균 근속년수를 알고 계시나요? 우리나라 30대 기업들의 직원 평균 근속년수는 9.3년이고 그 중에 공기업, 은행, 자동차, 철강, 에너지 업계의 직원들은 평균 10년 이상을 한 직장에서 일한다고 합니다. 그럼 중소기업은?

올해 초,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 5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중소기업 직원들의 평균근속기간은 ‘3~5년 미만: 42.8%, 5년 이상: 33.2%, 1~3년 미만: 22.4%’ 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대기업과는 일하는 환경과 복지 혜택의 정도, 회사 경영의 안정도 등의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평균 근속 기간이 짧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 트랜드에 민감하고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는 IT기업들은 벤처기업이 대부분이고 신생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장기근속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Gun Barrel Proof House, Banbury Street, Digbeth - 10 mph sign△ 출처 : flickr by  Elliott Brown

10년근속

 

 

저희 회사는 중소기업이고, 게다가 정말 빠르게 변화하는 IT환경속에서 열심히 헤엄치는 IT중소벤처기업입니다. 1999년도에 설립되었으니, 올해로 꼭 창사 15년을 맞이하는, 어찌 보면 부지런한 개미처럼 열심히 앞만 보며 실력을 갈고 닦아온 기업입니다. 이제 15년 된 저희 회사에는 10년 이상 장기근속한 엔키아인이 총 17명 있습니다. 전직원 140여 명 중 17명이면 10%를 넘어서죠? 매년 새로운 10년 장기근속자를 배출하고 있는데요, 올해만 벌써 4명의 엔키아인이 장기근속포상을 받았습니다.

엔키아_10년근속자시상_01 한번에 꺼져랏!

2013년 9월 11일, 총 세 분의 10년간의 근속을 축하하고 앞으로의 10년을 다짐하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열다섯, 열여섯, 열일곱번째 영광의 엔키아인은 사업본부의 이일섭 상무님, 컨설팅팀의 최문성 부장님, 연구소의 박남준 차장님인데요, 전 직원이 모두 모인 자리에서 10개의 초를 꽂고 축하 세레모니를 하며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엔키아의 10년 장기근속직원에게는 그 동안의 노고를 치하하는 포상이 주어집니다. 바로 현금 보너스와 휴가! 함께 축하하는 자리에서 대표님께서 직접 현금을 하사(!) 하시고, 자유롭게 쓸 수 있는 한 달간의 휴가를 주십니다. (이 휴가를 어찌 사용할런지는 개인의 선택에…)

엔키아_10년근속자시상_02△ 상 받았어요!

홀수년차의 고비를 무사히 넘기고, 강산이 변할 뿐 만 아니라 빌딩이 들어서고 고속도로 몇 개가 뚫리는 10년간 열심히 노력하신 세 분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평균 근속년수가 말해주는 바는 참 여러 가지 인 것 같습니다. 개개인의 열정과 노력은 물론이오, 그 개개인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장(場)이 마련되어 있다는 것, 함께 하는 동료들이 있다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도 향후 몇 년 동안도 무엇인가 도전하고픈 마음이 생기는 직장이라는 것 등..

현재 여러분의 직장은 10년, 20년을 바라보며 열정을 내보일 수 있는 곳인가요?

엔키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한창 커가는 중소기업들이 앞으로의 꿈을 함께 공유하고 같이 발전하고자 하는 동료들과 쑥쑥 성장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태그: , ,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