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지식재산권을 보호하자! 연구 개발자들을 위한 ‘특허세미나’ 개최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 분야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많은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성과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성과들에 대한 ‘법적 보호’ 입니다. 실제로 많은개발 연구진 분들이 이 부분을 간과하여 기술 권리를 뺏기는 등 예기치 않은 상황에 부딪히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엔키아에서는 사내 개발자들을 위해 특별한 세미나를 준비했습니다. 이름하여 특허 세미나!

판교공공지원센터에서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효율적인 연구개발을 위한 필수 핵심 특허제도’를 주제로 특허법인 화우의 소재현 변리사님께서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특허세미나
그림15최근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높이지고 있는 환경에서 특허권의 확보는 원천기술 보호와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엔키아도 지난 3월 차세대IT운영관리솔루션의 핵심기술에 대한 국내 특허 2건을 출원한 바 있습니다.

 

그림13특허 등록에 있어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바로 ‘특허청구범위’ 설정입니다. 이는 특허권의 권리범위와 실질적 보호범위를 명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기술범위를 기재해야 합니다.

TIP! 특허청구범위를 기재할 때 유의할 점!

① 구성요소의 기능을 불필요하게 한정 짓지 않고 넓은 권리를 확보
② 침해 주장이 용이하도록 구성요소 별 독립항을 별도로 작성
③ 구체적인 예로 한정해 가면서 실시 예를 염두 하여 작성

 

그림16특허권은 모든 구성요소를 갖추어야 침해로 판단됩니다.
예를 들면, 특허청구범위가 A+B+C일 경우, A+B+C 모두 사용되어야만 침해라 할 수 있습니다.

A+B+D는 침해가 아닙니다.
A+B+C+D는 명백하게 특허권을 침해한 것이 맞습니다.

 

어떤가요? 특허에 대해 이해가 좀 되시나요?

특허세미나2

특허세미나3

특허는 그 동안 많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궁금해 했던 분야였기 때문에 쉬는 시간 없이 2시간 가량 진행된 세미나임에도 참석자들의 집중도가 높았습니다. 강연이 끝나고도 많은 질문들로 시간 가는 줄 몰랐네요.

앞으로 엔키아는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업무 환경을 위해 직원들을 위한 교육을 자주 실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맛있는IT레시피’에서 이런 유용한 교육과 정보들을 더 많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태그: , , , , , , , , , , ,

댓글: 3

  1. 김도원 2014/05/13 at 9:05 오전 Reply

    사업때문에 참여를 못했지만 매우 유익한 세미나 같습니다. 앞으로도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세미나가 많아졌음 좋겠네요. 준비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 IT레시피 2014/05/13 at 11:56 오전 Reply

      네 김도원 과장님~ 앞으로 이런 유익한 자리를 자주 마련할 계획이니, 다음에는 꼭 참석해 주세요! 그리고 혹시 직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세미나들이 있다면 언제든 적극 추천 바랍니다. 🙂

  2. Gabrielle 2016/11/23 at 10:47 오전 Reply

    Deep thought! Thanks for conittbur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